사이트 내 전체검색

 

이태석신부 입적에 관하여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야천 작성일18-11-13 20:26 조회2,474회 댓글0건

본문

이태석 신부님 입적에 관하여

 

이태석 신부님은 박애실천은 국제적으로 알려진 자랑스러운 [우리흥양이씨]이다. 그런데 선대를 알 수 없어 호적등록을 가지고 대종회에 찾아와서 뿌리를 찾아달라고 부탁한지 벌써 몇 년이 지나갔는데 대종회에서 토론도 없고 답을 못하고 있어 제가 이 호적등본(사본)과 족보를 살펴본 것을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. 이태석신부의 선대(基平)께서는 일제 강점기에 지금의 충청 금산에서 살았는데 당시는 행정구역이 무주에 속하고, 학교도 무주로 갔으며, 무주에서 5일장도 본다.

 

. 무주보(신보)를 살펴보면 22(基字) 항렬이 있고, 이태석 신부의 선대(基平) 호적등본(사본)과 시대적 배경이 같으며 무주보(신보)와 이태석 신부의 세대수를 비교해 보면 무주파에 (基字)항렬의 윗집이 아니라 아랫집으로 보입니다. 또 무주보(신보)에 이름은 다르나 후손기록이 없는 분이 있습니다. 무주구보(목판본)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.(구보는 가지고 있지 않음)

 

.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면 저의 고조는 구보에()인데 신보에 ()으로 기록되어 문헌과 묘지의 좌향를 가지고 찾을 수 있었습니다. 지금 세대는 손자가 할아버지 성함을 모르는 사람이 많고, 또 아버지 할아버지께서 사용하는 호적등록상 이름과 족보에 기록된 이름이 달라서 ○○의 손자냐? 물으면, 모른다. 아니다. 라고 합니다.

살아서는 국가가 주민등록으로 나를 관리하고, 죽으면 씨족족보(처가) 및 역사에 한세상 삶의 흔적이 이름으로 남을 뿐입니다.

 

. 각설하옵고 이태석신부님 가족분과 무주종원 분들께서 협의하시고, 대종회에서 도와 자랑스럽고 아름다운 이태석신부님의 이야기를 우리 [흥양이씨족보]에 기록해 주시기를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 야천 이창하 드림.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